본문 바로가기
금융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

by ^^kth6266%&### 2023. 6. 3.
반응형

온라인-원스톱-대환대출-서비스-섬네일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서비스

금융당국이 대출시장에 새로운 지각변동을 일으킬 센세이셔널한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서비스를 5월 31일부터 시작했다. 고물가, 그리고 더불어 고금리 시대를 어렵게 살아가고 있는 국민들이 대출 이자 부담으로부터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의 고금리 대출을 더 낮은 대출로 갈아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은행의 대출상품을 비교할 수 있기에 금융 소비자인 국민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좋은 서비스임은 확실하다. 

 

 

1.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서비스 란?

 

●  5월 31일부터 실시된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는 기존의 대출을 가지고 있는 국민들이 다른 금융회사에서 더 유리한 조건 즉, 더 낮은 금리로 바꿀 수 있는지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대환대출 플랫폼이다.

직접 번거롭게 영업점방문 없이 스마트폰으로 대환대출 가능 여부를 조회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대환대출 플랫폼 앱에서 마이데이터를 통해 기존 대출을 확인하고, 여러 가지 금융회사의 대출조건을  비교한 후 나에게 유리한 조건과 가능한 금융회사를 조회한 후 선택한 금융회사의 앱으로 이동해 대출을 갈아탈 수 있다.

 

●  대환대출 서비스는 새롭게 선택한 금융회사가 기존 대출을 갚아 갈아타는 형식이므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울(DSR)이 모두 소진된 국민들도 이용이 가능하다. 대환대출 플랫폼으로 여러 금융회사들의 대출조건을 비교하는 경우 마이데이터로 기존대출을 확인한 뒤 갈아타고 싶은 대출은 선택하시면 된다. 금융회사별로 제휴를 맺은 금융사가 다르기 때문에 2개 이상의 금융사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 새로운 플랫폼에서 마이데이터를 불러오기 해야만 한다.

 

● 5월 31일 현재 대환대출인프라에 가입된 플랫폼 종류

- 대출비교 플랫폼으로는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KB 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으로 7개이다.

- 금융회사 앱은 거의 모든 시중은행, 저축은행, 캐피털, 카드사가 포함된 50여 개의 금융사가 참여하고 있다.

 

● 대출비교 플랫폼 앱별로 제휴를 맺은 금융회사가 다르니 잘 알아보시고 조회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이 제휴를 맺은 플랫폼은 카카오페이 한 곳이라서 나머지 6개 플랫폼에서는 두 은행 대출상품으로 갈아탈 수가 없습니다. 

 

● 비록 현재 자신에게 맞는 조건이 없어서 당장 대환대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기존 대출상품의 원리금을 성실히 갚고, 신용점수가 올라감다면 유리한 조건으로 대환대출이 가능해질 것이므로 평소에 신용관리를 잘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 대환대출서비스를 통해서 기존의 금리가 인하되는 현상도 있습니다.

플랫폼에 탑재하는 대환대출 상품의 금리를 인하하거나, 자사앱을 통해 대환대출을 신청하는 소비자에 대해 금리를 추가 인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존대출에서 새로운 대출로 갈아타실 때에는 나에게 실제로 얼마나 유리한지 정확하게 알아야 하며 기존대출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가 얼마인지, 새로운 대출에서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가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시고 갈아타시길 바랍니다.

 

 

 

2. 대환대출 서비스 적용범위 및 자격

 

● 대환대출 서비스 대상은 53개 금융사에서 받은 10억 원 이하의 대출 중 '직장인대출', '마이너스 통장'등 보증과 담보가 없는 신용대출이 대상이다. 

 

● 새 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새 희망드림대출, 사잇돌중금리대출, 햇살론등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대출은 보증여부와 관계없이 갈아탈 수 있다.

 

● 인터넷은행의 비상금대출은 SGI 보증이 있어 불가능합니다. 

 

●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의 경우 대출계약 실행 이후 6개월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 대환대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신용정보관리앱(마이데이터)에 가입을 해야만 합니다.

 

● 마이데이터에 직업, 자산, 소득등을 입력한 뒤 이에 따라 제시되는 새로운 조건을 확인한 뒤 자신에게 유리한 금융사를 선택해서 바로 금융사앱에 접속해서 대출을 갈아타시면 됩니다.

 

● 7월 1일부터는 모든 카드론대출에 대해서도 대환대출서비스가 적용됩니다.

 

● 연말까지는 주택담보대출도 대환대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범위를 넓혀나갈 예정입니다

 

● 이직, 취직등으로 소득이 크게 늘어나 신용도가 개선된 분들은 대출 갈아타기에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3. 온라인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절차

1) 대출비교플랫폼앱과 금융회사앱에서 대한대출 메뉴를 선택.

2) 사용 중인 휴대폰으로 본인인증.

3) 기존 대출 정보 확인.

4) 바꾸고 싶은 대출을 선택.

5) 직장, 소득, 자산 정보 등을 입력.

6) 갈아탈 수 있는 금융회사 대출 상품을 확인한다.

7) 갈아탈 대출 상품을 선택한다.

8) 기존 대출 중도상환수수료를 확인한다.

9) 갈아탈 대출에서 적용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를 확인한다.

10) 기존 대출 중도상환수수료 확인.

11) 갈아타기 신청 완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