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이름이 코리안 숏헤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에서 가장 흔한 고양이라서 우리 주위에서 많이 보이고 익숙한 고양이이며 숏헤어인 털이 짧은 단모종입니다. 아주 친숙한 이 고양이의 종류, 특징과 성격, 털관리 방법 및 잘 키우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료 선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략적인 코리안숏헤어 고양이의 특징은 크기는 중형정도이며 몸무게는 3~5kg 정도 나가며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살아와서 그런지 종류가 다양하여 무늬 모양에 따라서 이름이 정해져 있습니다. 보통 무늬 모양뒤에 태비라는 말이 붙는데 이는 고양이 무늬라는 말과 같은 말입니다. 그럼 무늬에 따라서 나누어지는 고양이들의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리안 숏헤어 고양이 종류, 특징 및 성격 알아보기
1. 치즈 태비
■ 치즈태비 고양이의 가장 큰 특징은 수컷이 많다는 것입니다. 보통 8대 2의 비율로 수컷이 많으며 성격은 말 그대로 쾌활, 명랑 그 자체입니다. 물론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집사님들의 사랑을 듬뿍 받으면 귀여움을 많이 떠는 고양이입니다. 식용이 왕성하여 식탐이 있으니 식단관리를 잘하셔야만 합니다.
■ 활동량이 많아서 놀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놀이기구를 설치해 주시면 아주 잘 활용하면서 노는 고양이입니다. 여러 유전자가 섞인 종이라서 면역력이 강해 특별한 질병은 없지만 만약 길고양이를 데려다가 키우신다면 면역력이 약해져 있어서 고양이범백이나 고양이 허피스 같은 질병에 걸리기 쉬우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고등어 태비
■ 고양이종의 야생마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야생성이 살아있으며 영리하고 듬직하게 생긴 고양이입니다. 친숙해지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일단 친해지고 나면 애교도 많으며 주인을 절대 배신하지 않는 충직함까지 갖춘 고양이입니다. 좋아하는 것은 햇볕에서 뛰어노는 것을 좋아하며 아주 활동적입니다.
■ 특별히 조심해야 될 질병은 없으며 이것은 고등어 태비는 여러 종이 합쳐 저서 만들어진 종이라 유전적인 질병에 강한 유전자만 살아남아서 그런지 거의 동물병원에 가지 않을 정도로 건강합니다. 한 번쯤은 분양을 하셔서 꼭 키워보시라고 권해 드립니다.
3. 턱시도 태비
■ 턱시도라는 이름이 무늬만 보고 지은 이름이 아니라는 것을 키워보시면 알게 됩니다. 턱시도를 입은 신사처럼 아주 얌전하고 신중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순하고 느긋한 편입니다. 흰색이 비율이 많을수록 경계심이 더 많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코리안숏헤어들이 거의 다 그렇듯이 한국에서 오랫동안 생활을 해서인지 턱시도 고양이 만의 특별한 질병은 없으며 건강하고 순한 고양이입니다.
4. 삼색 태비
■ 흰색바탕에 검은색과 갈색이 섞여 있는 아주 귀여운 고양이이며 애교가 아주 많아서 무릎에 자주 않는 고양이라서 무릎냥이라고도 합니다. 큰 특징은 거의 모든 삼색고양이가 암컷이라는 겁니다. 유전적인 특징으로 수컷은 거의 없어서 아주 귀하다고 합니다. 수컷 삼색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은 행운아입니다.
5. 올블랙 태비
■ 코리안숏헤어 중에서 가장 영리한 고양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사람말을 알아듣는 것 같은 느낌도 받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기본적인 성격은 차분하며 붙임성도 많은 편입니다. 저도 예전에 키웠던 고양이가 올블랙 태비였는데 애교도 많고 아주 영리하며 낮잠도 같이 즐길 만큼 사교성도 엄청난 고양이였습니다.
■ 올블랙 태비 역시 특별한 유전자적인 질병은 없으며 대체로 건강하며 아주 폼이 살아있어서 한번 키워보시면 정말 멋지게 잘 빠진 고양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6. 카오스 태비
■ 카오스태비는 흰색이 거의 없으며 갈색과 검정이 많아서 삼색고양이와 구분이 됩니다. 삼색고양이처름 거의 암컷이며 그 이유는 고양이의 색을 결정하는 것이 성염색체라서 삼색과 카오스 고양이는 암컷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성격은 약간 공격적이라서 간혹 주인을 공격하기도 하는데 애교가 많은 카오스 고양이도 많은 것으로 보아 아기고양이일 때 사회성형성을 할 시기에 얼마나 많은 사랑을 주느냐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 암컷은 특별한 유전적인 병이 없어 건강한 편이지만 수컷은 불임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수컷 카오스태비가 태어나려면 염색체의 변형이 일어나야 되는데 이 과정에서 불임이 되는 것 같습니다.
7. 젖소 태비
■ 턱시도태비 고양이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젖소태비는 검은 무늬가 군데군데 있는 것이고 턱시도태비는 흰색과 검은색의 경계가 확실한 것이 차이입니다. 젖소태비는 애교가 가장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똑똑하기까지 합니다.
2. 털관리 방법 및 털관리 도구
털관리 방법
■ 코리안숏헤어들의 특징은 털이 짧다는 것인데 털이 짧다고 해서 적게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고양이는 털갈이를 1년 동안 계속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특히 고양이를 집안에서 키우기 때문에 털의 기본적인 기능인 보온기능을 할 필요가 없어서 더욱더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 털관리 중에 제일 좋은 것을 자주 빗질을 해주는 것입니다. 빗질을 해주어 죽은 털을 제거해 주어야 고양이도 건강하며 집안에 털도 적게 날리게 됩니다. 빗을 고르실 때에는 빗의 끝이 뭉특하게 동그란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빗질을 해줄 때 고양이 피부에 상처를 남기지 않게 되어 좋습니다.
3. 사료 주는 방법 및 잘 먹는 사료 추천 TOP 3
사료 주는 방법
■ 고양이는 육식동물입니다. 그래서 고양이 사료의 성분도 단백질 위주로 구성된 사료를 고르시고 채소나 그 외의 합성물들이 최소로 포함되어 있는 사료를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이 먹어도 되는 정도의 사료를 고르셔서 주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며 혹시 모르니 알레르기 검사를 해보시고 사료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사료의 종류에는 습식사료와 건식사료가 있는데 보통 하루에 3회 정도가 적당하며 습식사료는 아침, 저녁으로 2회 정도 시간을 정해서 주시면 되고 건식사료는 중간에 주어서 자율적으로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갓 태어난 아기고양이의 경우는 2주 차까지는 분유나 초유를 급식하시고 그 이후 4주 차 까지는 습식으로 된 사료를 주시고 4주 이후부터는 건식사료와 번갈아 가면서 주셔도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따라가시면 더 많은 정보가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잘 먹는 사료 추천 TOP 3
1. ANF 6 FREE NATURAL
2. WEALTZ CAT HAIRBALL CARE
3. PROBEST BLUE
■ 사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더불어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따라가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애완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메리칸 숏헤어 고양이 외모특징, 성격, 돌보는 방법 및 사료 추천 TOP3 (0) | 2023.08.26 |
---|---|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특징, 수명, 관리방법 및 유전병, 잘 맞는 사료추천 TOP 3 (0) | 2023.08.21 |
고양이 분양 및 입양 방법, 분양비, 분양사이트 알아보기 (0) | 2023.08.20 |
고양이 사료 추천 BEST 3, 고양이 간식 추천 BEST 3, 사료와 간식 고르는 방법, 횟수 및 사료 주는 방법 알아보기 (0) | 2023.08.15 |
댓글